오쇼젠 타로와 향기 
검색
19화 오쇼젠 타로 “18번 전생” vs “쥬니퍼베리”
읽음 5,843 |  2017-12-28



    유난히도 별이 가득한 밤이라 생각하며 하늘을 바라다보던 바보는 갑자기 눈이 휘둥그레졌다. 유성우(流星雨)가 내리기 시작한 것이다. 별들이 내 뿜는 빛의 꼬리가 밤하늘에 수많은 사선을 그리고 있었다. 바보는 한참동안 밤하늘을 바라보았다. 마치 자신의 몸도 밤하늘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느낌이었다. 시공간감각이 사라지는 것 같더니 이내 표현할 수 없는 속도감이 바보를 덮쳐왔다. 아늑한 감각 속에서 바보는 어렴풋이 기억 속 어딘가를 향해 가고 있음을 직감할 수 있었다.


    언제부터인지 타임슬립(time slip)을 소재로 한 드라마나 영화, 문화 컨텐츠 등이 각광받고 있다. 타임슬립(time slip)을 소재로 한 이야기 속에는 전생에 관한 이야기가 공공연하게 나오곤 한다. 전생(前生)과 현생(現生)과 환생(還生)은 드라마적인 요소와 공상과학적(SF) 요소가 어우러져 뭇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그래서인지 전생(前生)’이란 개념이 예전보다 낯설지 않은 듯하다. 

    그렇다면 왜 사람들은 전생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것일까? 전생을 알고 싶어질 때는 과연 언제일까? 대부분의 경우 현생의 삶이 고달플 때 전생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나의 의식 속에 남아있지는 않지만 혹시나 전생의 기억들 속에서 지금의 고통을 덜어줄 무엇인가를 찾기를 바라면서 말이다. 최소한 고통의 원인을 이해라도 하고 싶은 심정일 수도 있고 후생(後生)에 대한 대비일 수도 있을 것이다. 이유가 무엇이든 전생은 현생과 후생에 연결된 고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원인과 과정과 결과로도 비유하여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 전생의 원인으로 현생의 과정을 겪고 있으며 이러한 원인과 과정을 잘 보내게 되면 다가올 후생에는 조금 더 복된 삶을 누릴 수 있을 거란 기대에 대한 것이리라. 


    결국 전생은 현생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고 현생 역시 후생을 위해 존재하는 것일 수도 있다. 다른 말로 전생은 현생의 준비이고 현생은 후생의 준비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후생을 목적으로 사는 것일까? 여기서 전생과 현생, 그리고 후생의 관계를 조금 더 다른 면에서 볼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전생이란 태어나기 이전의 삶을 이야기 한다. 하지만 전생의 의미를 넓게 바라본다면 현재의 시간 이전은 결국 전생의 한 부분이 되는 것이다. 태어나기 이전이라는 정의 역시 후생을 기준으로 한다면 태어나기 이전이 맞으니 현생의 지나간 시간들은 전생으로 볼 수 있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기억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점은 참으로 중요한 부분이다. 전생을 탓하기 이전에 기억할 수 있는 전생인 현생을 올바로 살아내는 편이 더 효율적일 수 있을 테니 말이다. 진정 지혜롭게 깨어 있는 자라면 현생을 잘 살아내는 것이 후생을 위한 최고의 준비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전생으로부터 올 수도 있는 부정적인 요소들을 정화하고 현생을 잘 살아내도록 도와주는 향은 없을까? 제일 먼저 떠오르는 향은 ‘쥬니퍼베리’이다.


     

    쥬니퍼는 12m 정도 자라는 사철 푸른 관목 혹은 작은 나무로 쥬니퍼베리는 이 나무의 열매이다. 열매가 성숙하는 데는 3년가량이 소모된다. 그 동안 열매는 초록에서 파랑, 검정색으로 점차 변화한다. 쥬니퍼 열매가 스위스 호숫가의 선사시대 거주지 유적에서도 발견되었는데 이를 통해 쥬니퍼베리는 인류가 맨 처음 사용한 식물 중 하나임을 알 수 있다. 향이 강하고 살균력이 있는 쥬니퍼베리향은 훈증의 방법으로 전염병을 물리치기 위한 방편으로 사용되기도 하였고 티벳 사람들이나 인디언들에게는 제례용으로도 활용되었다고 한다. 뭐니 뭐니 해도 쥬니퍼베리의 가장 잘 알려진 효능은 이뇨작용 및 림프울혈 제거 특성에 있다. 이는 다른 말로 해독 작용이라고 할 수 있으며 쥬니퍼베리가 신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장은 혈액 속 노폐물이나 대사산물 등을 걸러서 소변으로 배출하는 기능을 하고 몸 속 수분대사 조절을 통해 세포외액량을 조절하거나 나트륨과 칼륨 흡수 배설을 통해 전해질대사를 조절하기도 한다. 또한 빈혈이나 혈압유지에도 관여한다. 결국 신장은 내 몸 속을 흐르는 모든 수분을 정화하고 항상성을 유지하도록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겠다. 이러한 역할은 심리적인 몸에도 유사하게 작용한다. 심리적 몸의 신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 해결되지 못한 감정적 에너지가 배설되지 못하고 심리적 몸의 항상성이 무너진다. 조그마한 감정에도 자신을 제어하지 못하거나 두려움과 공포를 쉽게 느끼게 되고 이를 이겨낼 의지 역시 부족해진다. 어찌 보면 전생이 실재한다는 전제하에 쥬니퍼베리는 전생에서 비롯된 해결되지 못한 감정적 노폐물들을 심리적 이뇨작용을 통해 배설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는 것은 아닐까? 

     


    쥬니퍼베리의 향은 신선하면서도 깨끗한 느낌을 준다. 또한 에너지의 특성상 따뜻하게 데워주면서 양의 기운을 북돋아주는 역할을 한다. 쥬니퍼베리 향의 이러한 특징은 매순간이 전생으로 흘러가는 현생의 시간임을 자각하도록 돕는 것 같다. 카르마적 요소가 쌓이지 않도록 미리 감정적 항상성을 유지하도록 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겨날 수 있는 감정적 독소들은 순간순간 처리할 수 있도록 쥬니퍼베리 향은 도움을 준다. 그래서인지 쥬니퍼베리 향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무거운 짐을 진 듯 하며 냉담한 사람들에게 추천되기도 한다. 이런 사람들의 감정 속에는 일반적으로 걱정, 압박감, 불행한 기억들이 많은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 유별나게 쥬니퍼베리 향이 끌리는 때에는 나 역시 되돌아보게 된다. 나의 감정 속 어딘가에 해결되지 못한 냉담함이 남아 있는지, 나에게 생길지도 모르는 불행의 요소에 대비할 수 있도록 감지 센서와 감정적 정화시스템은 잘 작동하고 있는지 행여나 누군가를 불행하게 할 수 있는 요소를 알아차리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챙겨보는 것이다. 


    현재 의식으로 돌아온 바보는 전생 속 자신의 모습들을 다시 떠올려보았다. 대견하고 자랑스러웠던 모습도 후회스럽고 안타까웠던 모습도 있었지만 무엇보다 이 모든 전생의 기억들이 자신의 영혼을 위한 지혜로 바뀔 수 있음을 깨달았다. 

    전생의 업을 이유삼아 현생의 불행을 이해한다면 가장 현명한 방법은 내가 기억할 수 있는 현생의 순간을 아름답게 보내는 것이 유일한 준비가 될 수 있다. 이 현생은 또 다른 후생의 전생이 될 테니까 말이다. 


    > 블로그 가기 


    © 포춘에이드(www.fortunad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300
      loading
      loading
      top
      share
      기법설명
      닫기
      1) 고정운 : 구성 항목의 대다수가 이용 시기와 상관없이 변하지 않는 숙명을 점치는 고정운 메뉴입니다.

      2) 변동운 : 구성 항목의 대다수가 이용 시기에 따라 변하는 운명을 점치는 변동운 메뉴입니다. 운의 흐름에 따라 변동 주기는 최소 1주일 ~ 최대 1년 이상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