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텔라 스타일 
검색
개운의 법칙 [긍정적이란 무엇일까?]
읽음 3,205 |  2020-06-15

    안녕하세요. 스텔라입니다. 


    여전히 코로나가 이어지는 일상속에서, 제가 할 수 있는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또 실행하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은 한 분이라도 더 마음의 건강을 유지하실 수 있도록,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저도 일하는 방식을 바꿔서 재택근무 중일 때는 스탭과 화상 회의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사람들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있어요. 하지만 그렇게 지내다 보니, 점점 마음의 그릇이 작아지고, 인간으로서의 오라도 작아지는 듯합니다. 오라가 작아지면 기운도 없어지게 되죠. 


    이것이 바로 “기(氣)”입니다. 


    행동을 제한당하고, 상상할 수 없는 미지의 상황은, 그야말로 오감이 전혀 움직이지 않는 상태입니다. 전에 말씀드린 개운의 법칙을 쓸 수 없는, 그야말로 비상 사태. 하지만 그럴 때도 “기”의 흐름을 좋게 만들어 기운을 되찾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이 있습니다. 그 차이는 무엇일까요? 


    최근 코로나 때문에 집에서 머물자는 Stay home(스테이 홈) 운동이 진행되고 있죠. 그와 함께 Stay Positive(스테이 포지티브)란 말도 함께 전하고 싶어요. 포지티브, 네거티브란 말이 종종 쓰이는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스테이 포지티브라고 하면 강제적으로 밝은 기분이 드나요? 


    긍정적인 기분이 드느냐 안 드느냐가 포인트는 아닙니다. 포지티브란 어떻게든 생각을 밝게 하고, 모든 일을 근거도 없이 낙관시하는 것이 아닙니다. 반대로 네거티브도 무엇이든 나쁘게 받아들인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포지티브란 사물의 “밝은 면”을 보는 것.

    네거티브란 사물의 “어두운 면”을 보는 것. 

    아까랑 같은 의미라고 생각하시나요? 


    예를 들어, 포지티브.

    같은 의미로 “플러스 사고”라는 말도 있습니다. 이것은 당신이 무언가를 실패했을 때, 또는 9할 실패할 만한 일에 도전할 때, 아무런 근거도 없이 “괜찮아. 어떻게든 되겠지”라고 실패나 불안 요소를 보지 않으면서, 반성도 준비도 하지 않고, 무책임하게 무모하게 행동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실패했을 때 이 방법으로는 안 된다는 걸 알았으니까 됐다, 고 좋게 받아들이거나, 도전할 때는 열심히 노력했으니 잘 될 거라는 진취적인 마음으로 임하는 것입니다. 


    즉, 같은 일이 발생했을 때, 그 “좋은 면을 찾아 본다”는 것이 포지티브. 

    반대로 복권이 당첨됐을 때, 지금이 최고의 순간이니 앞으로 나쁜 일이 생기지 않을까 하고 불안해지거나, 돈을 목적으로 사람들이 다가온 것처럼 느끼는 것이 네거티브. 자신을 속이려는 사람이 나타나더라도 그 사람의 본성을 알아서 다행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포티티브입니다. 


    기운이 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사물의 어떤 면을 보려고 하는가, 입니다. 이 차이는 굉장히 큰 것이에요. 복권 예시로 말하자면, 돈 때문에 친구를 잃었다고 생각하는 전자는 자신을 불운하다고 생각하고, 인맥 관리를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하는 후자는 자신을 행운이 따른다고 생각합니다. (네거티브가 꼭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 이야기는 또 어디선가 할 수 있기를…) 


    그렇다면 지금과 같은 비상 사태에서 어떻게 하면 포지티브한 기분이 들 수 있을까요? 하나 생각해 볼게요. 

    매일 아침 일어나면 아침부터 들리는 뉴스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이야기. 매일 들어오는 정보가 네거티브하다면, 인간은 그 마이너스에 끌려가고 맙니다. 100%였던 인가의 에너지가 단숨에 반으로 줄어, 자연스레 기운이 없어집니다. 행동도 제한당하여, 움직이고 싶어도 행동 범위가 더욱 좁아질 거예요. 


    거기서 일단 첫 걸음. 

    주어진 범위 안에서 어떻게 생활하면 좋을지, 지금까지 쓰지 않은 뇌를 풀가동해 보세요. 잘 안 되는 일을 생각하거나 타인의 말을 정면에서 받아들여 괜히 상처 입는 게 아니라, 제한이 있기에 그 안에서 할 수 있는 “좋아하는 일”을 찾아 보세요. 밝은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사람과 대화를 해보세요. 


    기의 흐름을 바꿀 수 있는 포지티브 파워는 어떻게 이 시간을 즐길지 생각하는, 상상력의 풍부함에도 비례합니다. 

    예를 들어 이 참에 보고 싶었던 드라마를 보거나, 집에서 요리 실력을 키우거나, 언젠가 해외여행을 할 때를 대비해 영어 공부를 시작하는 등. 이 시간 속에서 자신이 어떻게 하면 즐겁게 살아갈 수 있을지, 그 생각을 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행복한 오라로 바뀌면 일단 현재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한다면 이게 하고 싶다, 라는 희망도 생겨나죠. 앞으로 전진할 수 있는 힘이 생기는 것, 그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뉴스는 계속해서 들려오고, 정보는 얻는 것은 물론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정면에서 받아들여 불안만 강해지고, 괜히 여유를 잃어버릴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의 “즐거움”을 생각할 수 있게 된다면, 그 시간의 여유를 “마음의 여유”로 바꿀 수 있습니다. 뉴스도 자기 나름대로 선택하고, 버릴 건 버리고 취할 건 취하면서, 휘둘리지 않게 될 수 있으니 마음의 여유를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 

    © 포춘에이드(www.fortunad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300
      loading
      loading
      top
      share
      기법설명
      닫기
      1) 고정운 : 구성 항목의 대다수가 이용 시기와 상관없이 변하지 않는 숙명을 점치는 고정운 메뉴입니다.

      2) 변동운 : 구성 항목의 대다수가 이용 시기에 따라 변하는 운명을 점치는 변동운 메뉴입니다. 운의 흐름에 따라 변동 주기는 최소 1주일 ~ 최대 1년 이상이 될 수 있습니다.